작성일 : 18-10-05 14:13
[일본] 정연교님, 일본 어학연수 후기입니다.
 글쓴이 : 해외교육진…
조회 : 617  



질문1 : 언제 어떤 계기로 해외교육진흥원을 통해 일본 어학연수를 가게 되었나요?
2016년 8월 군대를 전역 후 처음 혼자서 해외여행을 일본 오사카로 가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깨끗한 거리, 맛있는 음식, 친절한 사람들을 보게 되었고 일본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던 일본에 부모님을 모시고 한 번 더 오사카로 여행을 갔습니다. 부모님도 만족스러워 하셨고 저는 일본에서 살아보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대학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마침 Facebook을 통해 해외교육진흥원에서 일본 유학, 워킹홀리데이, 취업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한다는 안내문을 보고 그 안내문에 따라 신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당일 세미나에서 삿포로 랭귀지센터에서 어학연수를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어학연수 6개월을 신청하였습니다. 


질문2 : 어학연수를 진행한 나라, 도시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제가 어학연수를 진행하는 곳은 일본에서 가장 위에 있는 섬 홋카이도의 삿포로입니다. 우선 삿포로는 10월부터 3월까지 눈이 많이 내립니다. 매년 2월 유키마츠리(눈 축제)를 할 만큼 눈이 많이 내리는 도시입니다. 
삿포로의 생활비는 저렴한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친구가 도쿄에서 같은 유학생 생활을 하고 있었고 저는 삿포로에 온 후 여유가 생겼을 때 도쿄와 오사카를 다녀왔었는데, 사람도 많고 교통비가 매우 비싼 편이었습니다. 삿포로는 지하철노선이 3개 JR선 하나 지상철 노선이 1개 있습니다. 지하철은 200엔부터 320엔까지 있어 저렴한 편이고 공항에서 삿포로 시내로 들어오는 리무진 버스가 1030엔으로 저렴하고 시간도 1시간정도로 매우 빠른 편입니다. 그리고 큰 장점이 외국인이 많이 없습니다. 한국인이 많이 있으면 교류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저는 공부를 위해서는 일본어를 자주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외국인이 많이 없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3 : 어학원 레벨, 수업방법, 선생님, 분위기 등 학교 소개 해 주세요.
어학원 레벨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일본 가기 전에 공부를 많이 하지 않고 일본으로 갔기 때문에 가장 초급반에 들어갔습니다. 물론 초급반은 히라가나부터 시작하지만 간단히 마치고 교과서를 이용해 기초문법을 공부합니다. 그리고 틈틈이 단어공부도 많이 합니다. 그리고 하루에 한 시간은 한자공부도 합니다. 시험도 자주 있습니다. 일주일에 두 세번 간단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선생님들은 전부 일본인이시고 매우 친절하십니다. 한국에서의 선생님들과 사뭇 다르다고 느껴집니다. 학교는 삿포로의 나카지마 공원 옆에 위치하고 있는데 4월 말에 나카지마 공원에 벚꽃들이 아주 예쁘게 핍니다. 학교 가기 전 나카지마 공원에서 힐링하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질문4 : 일본에서의 생활 및 현지생활 팁을 알려주신다면?
일본에서의 생활에 가장 필요한 건 일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류 같은 것을 작성할 때에는 친절하게 옆에서 알려주시기 때문에 일본어를 모른다고 지레 겁먹을 필요 없이 자신 있게 질문하면 대부분 친절하게 알려주십니다. 삿포로는 추운 지방이지만 우리나라처럼 바닥 난방이 없습니다. 때문에 전기장판이 무척 필요합니다. 그리고 집을 구하실 때 목조건물은 굉장히 춥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도 집 계약기한이 지나면 콘크리트건물로 이사할 계획입니다.


질문 5 : 연수에서의 본인의 마지막 목표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저는 어학연수를 마치고 일본회사에 취업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JLPT시험을 준비 하고있습니다. 일본에는 경어가 많이 있는 편인데, 그것들을 배우고 나서 일본회사에 취업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일본도 취업하는 것이 쉽지 않겠지만 타국에서의 일자리를 구해서 일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일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